농협 정기예탁금 중도해지? 만기전 필요한 금액만큼 분할해지 할 수 있다!
✔농협 정기예탁금 분할해지
1. 만기 전 필요한 금액만큼만 분할해지 가능
2. 분할해지 방법
1. 만기 전 필요한 금액만큼만 분할해지 가능
정기예탁금은 목돈을 정해진 기간 동안 은행예 예치 후 만기에 원금과 이자를 수령합니다.
1,000만 원, 3,000만 원, 5,000만 원 등 일정금액의 원금을 맡기고, 약정한 기간 동안에는 인출하거나 더 입금하거나 할 수 없는데요.
예를 들어 1년의 기간을 약정해 3,000만 원을 예금했는데 가입 후 6개월이 지나서 1,000만 원이 급하게 필요하다면 어떻게 할까요?
꼭 필요하다면 예금을 담보로 대출을 받거나 유지한 기간이 아깝긴 하지만 중도 해지하여 필요한 곳에 돈을 사용하는 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예금을 담보로 대출을 받으면 가입한 정기예탁금 상품 이자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금리가 높은 정기예탁금 상품을 가입했다면 대출이자도 더 많게 됩니다. 대출을 받으면 만기 해지 시에 예금 담보로 받은 대출 원금과 이자를 상환 후 나머지 금액만 받습니다. 대출을 받기 싫다면 해지하는 방법밖에는 없게 됩니다.
그런데 원금 3,000만 원 중 1,000만 원만 필요한데 3,000만 원을 다 중도해지하는 게 아깝죠.
농협 정기예탁금은 만기 전 필요한 금액만큼만 분할해지 할 수 있습니다.
3,000만 원 중 1,000만 원에 대해서만 중도해지하여 찾아 사용하고, 나머지 2,000만 원은 그대로 놔두는 것이죠.
가입한 날짜부터 만기 전까지 총 3회 가능하며 중도에 찾는 금액에 대해서는 중도해지가 적용되어 중도해지 이자를 받게 됩니다. 1회 차, 2회 차에는 필요한 금액만큼만 중도해지 가능하며 마지막 3회 차에는 해당 계좌 전체를 중도해지 해야 합니다. 계좌를 남겨두려면 2회까지 가능하다고 봐야겠네요.
분할해지한 금액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에 대해서는 처음 가입한 금리와 기간 그대로 적용되어 기존에 가입했던 만기일까지 유지한다면 정상적으로 만기 해지 처리 할 수 있습니다.
2. 분할해지 방법
분할해지하는 방법은 창구에서 가입한 예금인지 인터넷이나 스마트뱅킹 비대면으로 가입한 예금인지에 따라 다릅니다.
은행 창구에 방문하여 가입한 상품은 꼭 은행 창구를 방문해야 하며 이때 본인이 신분증을 지참 후 본인이 직접 방문하셔야 합니다. 가입당시 받았던 통장과 도장으로 가입했을 경우 도장도 필요합니다.
통장과 도장이 없어도 본인 신분증이 있으면 가능하긴 하지만 분실신고, 재발급 시간이 소요되며 수수료도 발생할 수 있으니 모두 가져가시는 게 좋습니다.
가입한 지점으로 방문하지 않아도 됩니다. 가까운 농협 영업점으로 방문하시면 처리 가능합니다.
※ 은행 창구에서 가입한 예금의 경우에도 '비대면 해지'등록을 해 놓은 계좌인 경우에는 인터넷으로 해지 가능.
※ 세금우대로 가입한 예금의 경우 비대면 (인터넷뱅킹, 스마트뱅킹) 으로 분할 해지 불가능합니다.
인터넷뱅킹이나 스마트뱅킹 비대면으로 가입한 상품의 경우에는 비대면으로 분할해지 할 수 있습니다.
🔹 인터넷뱅킹에서 분할해지하는 방법
▶농협 인터넷뱅킹 홈페이지 로그인
▶상단 조회 → 예금 → 상품해지
▶예금 → 상품해지 → 분할해지 선택
▶해지계좌 선택 또는 직접입력 → 계좌 비밀번호 입력 후 확인
▶분할해지 요청금액 입력 후 실행
※ 해지가 종료된 후에는 취소나 정정할 수 없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스마트폰뱅킹에서 중도인출(해지)하는 방법
▶NH스마트뱅킹 앱 로그인 후 우측 상단 줄 세 개를 눌러주세요.
▶조회 → 전계좌 조회를 눌러 저축성 계좌 중 원하는 계좌의 해지예상조회/해지를 눌러줍니다.
▶해지예상일을 선택 후 해지예상 조회를 하면 해지 예상내용이 나오는데요. 제일 하단으로 내려 '분할해지'를 선택해 줍니다.
▶분할해지할 계좌가 맞는지 다시 한번 계좌번호를 확인 후 계좌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주세요.
▶분할해지 신청 화면으로 넘어가면 하단 '분할해지 요청금액'에 분할해지를 원하는 금액을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됩니다.
※ 스마트폰 앱으로 처리할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처리 완료 후에는 취소나 정정할 수 없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만기까지 유지해 만기해지를 하면 좋겠지만 어쩔 수 없는 경우 분할해지를 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적금과 예금의 차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