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보일러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
✔ 겨울철 난방비 절약 방법
1. 실내적정온도 유지하기
2. 실내적정습도 유지하기
3. 보일러 전원 끄지 않기
4. 외풍차단하기
5. 기타
올겨울 강추위와 도시가스요금 상승으로 난방비 고지서를 받고 깜짝 놀라신 분들 많으실 겁니다. 저도 마찬가지인데요. 바로 설정온도를 내리고 두꺼운 옷을 꺼내 입었어요. 2월에도 난방비 폭탄이 예상된다고 하는데요. 고지서를 받기 무서워집니다. 오늘은 난방비를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실내적정온도 유지 및 보온의류 및 보온용품 사용하기
겨울철 적정 실내온도는 20도입니다. 온수는 55도 이상으로 설정하고 가동해야 적정온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실내 온도를 1도만 낮춰도 에너지 소비가 약 7% 절감된다고 해요. 또한 수면잠옷이나 따뜻한 내의를 입으면 2.4도 보온 효과가 있어 실내온도를 낮추고, 두꺼운 옷을 입으면 그만큼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2. 실내적정습도 유지하기
실내습도는 50%로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빨래나 젖은 수건 또는 가습기를 틀어 습도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가습기를 틀면 수증기를 타고, 열이 집안을 돌면서 공기순환이 잘 되어 실내온도가 빨리 오르고, 온도가 쉽게 떨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가습과 난방 두 가지 효과를 볼 수 있어요.
3. 외출 시 보일러 전원을 끄지 마세요
보일러 전원을 껐다 켰다 하면서 소비되는 에너지가 크기 때문에 외출 시에도 보일러 전원은 끄지 않는 게 좋습니다.
몇 시간 잠깐 외출 시에는 외출모드로 설정하는 것은 난방비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해요. 잠시 집을 비울 때는 온도를 2~3도 낮게 설정하고, 장기간 집을 비울 때 외출모드로 설정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4. 외풍차단하기
창문틈으로 찬바람이 들어와 추운데요. 창문틈에 문풍지를 붙여 냉기를 막고, 창문에 뽁뽁이를 붙이고, 두꺼운 커튼을 달면 열 손실 저감에 도움이 됩니다.
창을 통해 들어오는 에너지가 크기 때문에 해가 잘 들어오는 남향의 창문에는 뽁뽁이를 붙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기타
· 물을 사용하지 않을 때 수도꼭지를 찬물이 나오는 쪽으로 돌려놓는 게 난방비 절약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근거가 없는 이야기예요. 물을 틀어야 보일러가 작동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을 때 수도꼭지가 어느 쪽에 있던 상관이 없습니다.
· 온수를 같은 시간대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설거지를 하거나 같은 시간대에 샤워를 하는 등 온수를 사용할 때 한 번에 쭉 사용하면 물을 데우는 데 사용하는 에너지를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바닥의 열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매트나 담요 등을 바닥에 깔아 두는 게 좋습니다.
· 히터나 온풍기 사용 시에는 가운데에 놓는 것보다 창문 가까이에 두어야 온기가 골고루 빠르게 퍼집니다.
· 겨울에도 환기는 꼭 해줘야 합니다. 춥다고 환기를 하지 않으면 집안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과 집먼지 진드기, 곰팡이 등이 생겨 안 좋은 환경이 될 수 있어요! 환기를 할 때는 설정온도를 낮추고, 시간은 5분~10분 정도 낮에 환기를 시켜줍니다.
※ 이웃집에 비해 우리 집만 난방비가 많이 나오거나 사용량에 비해 난방비가 많이 나온다면 유량계 부품 고장여부를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