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표현금화, 수표입금 후 언제 현금으로 찾을 수 있을까요?
✔ 자기앞수표
1. 자기 앞수표란?
2. 수표입금
3. 수표현금화
5만 원권이 만들어지면서 10만 원권수표는 거의 사용되지 않지만 이전에 발행했던 수표를 사용하거나 ATM기기에서 잘못 눌러서 수표를 출금하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수표를 입금하고 바로 현금으로 찾을 수 있는 경우가 있는 반면 시간이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왜 그런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참고로 ATM기기에서는 1회 100만 원 이상 출금하면 자동으로 수표로 출금됩니다. 현금으로는 1회 100만 원씩만 출금할 수 있어요. 현금으로 출금하길 원하신다면 99만 원씩 나눠서 출금하셔야 하며 ATM기기에서는 하루에 600만 원까지만 출금 가능합니다.
수표로 출금되었다면 은행 창구에서 현금으로 바꿀 수 있지만 번호표를 뽑고 기다려서 수표에 이서하고, 신분증을 제시해야 해 번거로울 수 있으니 해당 은행 ATM기기에 다시 입금하시고(100만 원 미만으로 입금), 바로 출금하시면 됩니다.
100만 원 이상 입금 하면 30분 후에 출금할 수 있으니 100만 원 미만으로 입금하셔야 바로 출금할 수 있어요.
1. 자기앞수표란? 발행인=지급인
자기앞수표란 수표를 발행한 발행인과 지급을 해 주는 지급인이 동일한 수표를 말합니다.
A은행에서 발행한 수표를 A은행에 가져가면 현금화하여 주는 것이죠.
은행이 망하거나 없어지기 전에는 지급이 보장되어 있는 수표로 '보증수표'라고도 합니다.
10만 원권, 50만 원권, 100만 원권 액면금액이 정액으로 숫자가 적혀있는 수표를 정액권이라고 하며 숫자가 적혀있지 않은 수표에 은행에서 금액을 찍어서 발행해 주는 수표를 일반권이라고 합니다.
2. 수표입금
앞서 말씀드린 자기앞수표는 정액권과 일반권이 있는데요. 정액권인 10만 원권, 50만 원권, 100만 원권은 ATM기기로 입금할 수 있으나 일반권은 ATM기기에서 입금 불가능하여 은행 창구에서 입금하셔야 합니다.
일반권을 창구에서 입금할 경우 통장이 없다면 신분증을 제시하고, 수표 뒷면에 '이서' 후 입금 할 수 있습니다. 이름,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뒷자리까지) 세 가지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개인 간 거래나 사용처에 따라 주민등록번호를 기재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요. 은행에 제시할 때는 주민등록번호까지 이서해 주셔야 합니다.
※ 이서란? 수표를 사용할 때 본인의 인적사항을 기재하는 것. 도난이나 분실 사용을 막기 위한 조치.
3. 수표현금화
A은행에서 발행한 수표를 A은행에 입금하면?
정상수표라면 입금 즉시 현금화되어 현금으로 출금할 수 있습니다.
A은행에서 발행한 수표를 B은행에 입금하면?
은행 영업시간 내 입금했다면 다음 영업일 오후에 현금화되어 현금으로 출금 가능합니다.
현금화 시간은 12시 20분부터 순차적으로 되기 때문에 오후 1시에 출금될 수도 있고, 그 이후에 현금화될 수도 있어요.
은행 영업시간 이후 입금했다면 다음, 다음 영업일 오후에 현금화되어 현금으로 출금할 수 있습니다.
ex) 월요일 오후 1시에 입금 → 화요일 오후에 현금화 / 월요일 오후 6시에 입금 → 수요일 오후에 현금화
연휴라면 연휴가 지난 후 은행이 영업을 하는 날 오후에 현금화됩니다.
ex) 23년 5월 4일 오후 3시에 입금했다면 연휴가 지난 5월 8일 오후에 현금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23년 5월 4일 오후 7시, 23년 5월 6일 10시에 입금했다면 5월 9일 오후에 현금화됩니다.
▶ 다른 은행 계좌에 입금한 경우 수표입금 금액 내역은 통장에 찍혀 있지만 현금화가 되지 않은 상태로 자동이체 등 현금으로 출금이 불가능하여 현금화될 때까지 출금 가능금액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다른 은행에 입금했을 때 왜 시간이 더 걸리는 것일까요?
앞서 알아본 것처럼 수표는 수표를 발행한 은행에서 지급받아야 하므로 발행한 은행에서 정상수표인지 확인 후 현금화 할 수 있습니다.
A은행에서 발행한 수표를 A은행에 입금한 경우
해당은행이 발행한 수표이므로 정상수표인지 바로 확인 후 현금화 할 수 있지만
A은행에서 발행한 수표를 B은행에 입금한 경우
B은행은 수표 발행은행이 아니기 때문에 정상수표인지 확인 후 현금화를 하기까지 시간이 걸리는 것입니다.
※ 타행수표현금화 (수표발행은행 ≠ 수표지급은행)
A은행에서 발행한 수표를 B은행 계좌에 입금하지 않고, B은행에서 즉시 현금화 할 수 있는데요.
정액권 수표만 가능하며 은행 창구에서 수표 뒷면에 이서 후 신분증을 함께 제시하면 됩니다.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수표를 바로 현금화하여 주는 것으로 통장에 입금하지 않았으니 이 경우에는 계좌에 거래내역으로 남지 않습니다.